사무국 인터뷰 1. 이상현 팀장

등록일 : 2019-04-24

 

"즐거운 사회변화를 위한 응원의 목소리도 커다란 참여입니다."

 

 

Q. 간략한 인사말과 함께 행복얼라이언스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행복얼라이언스 사무국 이상현입니다. 행복얼라이언스는 올해 햇수로 4년째 들어가고 있는데요. 지난해부터 실질적인 프로젝트들을 개발해서 40개 이상의 멤버사들(기업)과 일반 대중들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Q. 사회변화 프로그램은 왜 필요한가요? 

 

사회변화 프로그램은 행복얼라이언스가 주목한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중 참여 캠페인입니다. 사회문제라고 하면 긍정적인 이미지보다는 부정적이거나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라고 생각하는데요. 행복얼라이언스의 사회변화 프로그램을 통해 사회문제는 풀기 어려운 과제라는 인식을 깨고, 개인과 기업이 사회문제에 대해 명확하게 알아가며 함께 만들어가는 사회변화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뉴스나 매체들을 통해 접하는 사회문제는 어떻게 해결되고 있는지 어떻게 내가 참여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알기 어렵습니다. 특별하거나 원대한 포부 또는 꿈을 갖고 있는 사람뿐 아니라 사회변화와 사회문제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즐겁게 참여할 수 계기를 만드는 것이 사회변화 프로그램의 목적입니다.

 

 

Q. 행복얼라이언스가 아동 사회 문제 해결에 주목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행복얼라이언스는 “아동의 삶의 질 향상”이라는 큰 주제 아래 건강과 교육, 장애 등 다양한 테마로 프로그램들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행복얼라이언스가 특별히 아동 사회문제에 집중하고 있는 이유는 아이들은 변화를 만들어 낼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 아이들이 장애가 있거나 피부색이 다르고 경제적으로 어렵다는 이유로 차별을 받거나 상처받지 않고 모두가 행복하게 살 수 있는 세상을 만들고 싶습니다. 

 

아이들의 건강한 식습관을 위한 식생활 교육

아이들의 건강한 식습관을 위한 식생활 교육

 

 

Q. 행복얼라이언스의 사회변화 프로그램은 어떤 것이 있나요?

 

대표적으로 결식 및 영양불균형 해소 캠페인의 일환으로 아이들을 위한 도시락 포장/배달 프로그램과 아이들이 건강한 식습관과 올바른 식품선택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식생활 교육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그 외에도 휠체어 사용 아동 이동권 증진 및 다문화 아동 교육 격차 해소 등을 위한 다양한 사회변화 프로그램을 준비하고 있는데요. 아이들과 함께 하는 활동에 참여하고 싶은 분들은 행복얼라이언스 홈페이지를 통해 언제든지 참여하시길 바랍니다. 

 

Q. 사회변화 프로그램에는 누가 참여할 수 있나요? 대학생? 직장인? 

 

사회문제나 사회변화에 관심 있는 분이라면 누구나 참여가 가능합니다. 사회 문제 해결에 관심있는 대학생들이나 일상을 보람 있게 보내고 싶은 직장인 분들이 많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참여해주신 분들 가운데는 아이들과 시간을 보내기 위해 연차 휴가를 낸 분들도 있었습니다. 올해는 주말에도 진행하는 프로그램이 있기 때문에 꼭 휴가를 사용하실 필요는 없고, 상황에 맞게 프로그램을 선택하실 수 있습니다. 

 

 

Q. 행복얼라이언스의 사회변화 프로그램에 가장 중요한 또는 필요한 점은 무엇인가요?

 

앞서 말씀드렸듯이 최근의 사회문제는 복잡하고 다양합니다. 이런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많은 분들의 관심과 참여가 중요합니다. 사회를 구성하는 기업과 개인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자원과 재능을 함께 나누고 협력한다면 즐거운 사회변화를 만들 수 있습니다.

 

행복얼라이언스의 활동들은 혼자보다는 3-5명이 그룹을 이뤄서 활동을 하기 때문에 여럿이 함께하며 찾는 즐거움이 있습니다. 직접 참여하며 “사회변화가 일어나고 있다”라는 보람과 긍지를 가지게 되는 것도 또 하나의 즐거움이라고 생각됩니다. 

 

인터뷰 하는 이상현 팀장 모습

 

 

Q. 마지막으로 사회변화에 참여하고 싶지만 망설이고 계신 분들께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사회변화라고 하면 굉장히 대단하거나 어려운 일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봉사활동이나 기부를 통한 참여도 가능하지만, 시간적 여유나 여러 조건으로 인해 직접 참여하지 못하는 분들도 충분히 있을 수 있습니다. 

 

저는 사회문제와 사회변화 프로그램에 대한 관심과 응원의 메시지를 보내주시는 것도 사회변화를 위한 커다란 참여라고 생각합니다. 직접 참여하기 어려운 분들은 행복얼라이언스 홈페이지와 SNS를 통해서 사회변화를 향한 꾸준한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